“수단적 은혜 활용하기
(11. 5. 2023.)

열왕기상 19:7-8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 하지만 좋은 도구를 마다하지도 않는다. 장인들 만나보라. 다 비싼 도구 쓴다. 프로가 쓰는 악기들을 보았는가? 수억 원은 우스울 정도다. 자전거, 카메라 마니아들에게 가격 좀 물어보라. 집안 기둥이 뽑힌다. 사람은 잘하고 싶은 곳에서 언제나 좋은 수단을 찾는다.

 

하나님은 수단적 은혜를 주시는 분이다. 엘리야가 주변의 핍박으로 몸과 마음이 눌렸다. 하나님은 먹을 것을 주신다. “여호와의 천사가 또 다시 와서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 먹으라 네가 갈 길을 다 가지 못할까 하노라 하신지라 이에 일어나 먹고 마시고 그 음식물의 힘을 의지하여 사십 주 사십 야를 가서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니라”(열왕기상 19:7-8) 하나님의 산까지 갈 수 있었던 이유는 음식물의 힘 때문이었다. 하나님은 내게 계획하신 일을 감당할 힘을 주신다. 실제적인 수단, 실제적인 방법을 주신다는 말이다.

 

힘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는, 지금 어떤 수단적 은혜를 주시는지 찾아야 한다. 밥 사먹을 돈을 주셨다. 그러면 밥을 좀 먹어야 기운이 난다. 먹지도 않고 우울하다 힘이 없다 말하지 말라. 운동할 시간 주셨다. 주신 수단 활용하지 않고 몸이 안 좋다고 하면 안 된다. 결혼할 사람 만날 수 있다. 귀찮다고 하지 말고 돈 좀 쓰고 시간 좀 내서 듀오 가입하라. 학원 좀 다니면 금방 성적 올릴 수 있다. 가만히 있지 말라. 내게 주신 수단적 은혜를 활용하는 것이 신앙이다.

 

예수님이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셨다. 보이지 않는 영적인 일을 어떻게 성취하셨는가?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에베소서 2:14) 그분은 사람의 몸을 입으시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셨다. 그래야 사람의 몸인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몸을 수단 삼아, 하늘의 뜻을 이루셨다.

 

예수님의 성육신을 믿는다면, 내게 주신 수단적 은혜를 거부하지 말라. 사람의 몸으로 구원의 방법 만드신 주님이시다. 내게도 하나님 뜻 이룰 수단 주실 것이다. 주어진 수단을 지혜롭게 활용해 보라. 훨씬 건강하게,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삶의 길이 여기에 있다.

 

[1] 좋은 결과를 위해서 좋은 수단을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도구적인 요소들의 중요성을 깨달았던 적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2-3] 열왕기상 19장 7-8절을 읽어봅시다. 지친 엘리야에게 하나님이 주신 수단적 은혜는 무엇이었습니까?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적절한 수단적 은혜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내 삶의 모습을 나누어 봅시다.

 

[4-5] 에베소서 2장 14절을 읽어봅시다. 예수님이 우리 죄를 구원하시기 위해 사용하신 도구는 무엇이었습니까? 앞으로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내가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수단적 은혜가 무엇일지 나누어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