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의 재미
(10. 22. 2023.)

마태복음 7:7-8

 

재미를 느끼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골프 마니아들을 만나보았는가? 조그마한 홀에 공 넣는 게 뭐가 재밌다고 야단인지 이해 불가다. 그런 말하던 사람들이 골프를 배우더니 필드에 제일 많이 나간다. 운동이 힘들고 재미없다고? 당신은 아직 근육이 찢어지며 느껴지는 쾌감까지 못 간 것이다. 언제나 재미의 영역으로 나아가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신자들이 하나님과 동행하며 누리는 최고의 재미는 기도 응답이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마태복음 7:7-8) 처음엔 기도해봐야 하나도 응답되지 않았다고 투덜거린다. 그러나 생각지도 않게 일하시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며 점점 기도의 재미를 느낀다.

 

재미를 느낄 때까지 좀 더 끈기 있게 기도하라. 기도는 내 인생 전체의 무게를 거뜬히 들어올릴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무기이다. 인생 짐이 너무 무거워도 괜찮다. 도저히 답이 안 나와도 괜찮다. 다른 재미를 찾지 말고 그때 좀 더 집중적으로 기도해보라. 어떤 상황에 있든지, 그 상황을 궁극적으로 해결할 가장 효과적인 길은 기도에 힘쓰는 것이다. 당신은 인생의 무게에 비해 너무 적게 기도하고 있다. 기도의 재미를 누리기 전에 너무 쉽게 포기하고 있다.

 

예수님을 잡으려는 자들이 포위망을 좁혀왔다. 잘 풀리지 않는 것 같을 때, 예수님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신 삶의 자세가 있다. 기도였다.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44) 예수님의 기도는 우리 삶에 있던 죽음의 세력을 멸하고 우리의 미래를 부활과 기쁨으로 바꾸어 놓았다.

 

우리를 위해 기도하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이 오늘도 내 삶에 흐르고 있음을 믿는가? 그것을 누리기 원한다면, 인생이 재미없을 때 기도하라. 기도도 재미없을 때, 조금 더 기도해보라. 기도가 삶 전체를 뒤집어, 하늘로부터 오는 기쁨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것이 기도의 재미이다.

 

[1] 재미를 느끼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정말 재미 없는 일이었는데, 배우고 시간이 지나며 재미를 느꼈던 삶의 영역들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2-3] 마태복음 7장 7-8절을 읽어봅시다. 신자들에게 주시는 기도의 약속은 무엇입니까? 기도에 실망하고, 기도에 꾸준하지 못하여 쉽게 포기하게 되는 기도제목들을 나누어 봅시다.

 

[4-5] 누가복음 22장 44절을 읽어봅시다. 십자가 앞에서 예수님이 삶의 무게를 감당하기 위해 취하신 마지막 행동은 무엇이었습니까? 그 기도는 어떤 결과를 낳았습니까? 기도의 재미를 느꼈던 경험들을 나누어 봅시다. 앞으로 더 기도해야 할 제목들과, 변화되어야 할 기도의 태도들을 나누어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