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와 다른 왕
(3. 24. 2024.)

요한복음 12:12-13

 

기대와 다른 일이 벌어질 때 실망이 제일 크다. 주식과 코인이 오를 것이라 ‘기대하고’ 산다. 떨어지면 실망한다. 안 오를 것이라 ‘기대하고’ 안 산다. 그때 오르면 돈을 안 잃었어도 실망한다. 기대와 다른 일들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기대와 다른 계획을 가지고 내 삶에 개입하시는 분이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러 예루살렘에 오실 때 무리가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환영한다. 왜 환영했는가? 로마의 압제를 군사적으로 뒤엎고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주실 것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었다. “그 이튿날에는 명절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는 것을 듣고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요한복음 12:12-13) 그러나 예수님의 계획은 십자가에 있었다.

 

기대와 다르게 내 삶을 이끌어 가시는 왕을 끝까지 신뢰하라. 좋은 차 타고 오실 줄 알았는데 나귀 타고 오셨다. 이스라엘의 왕이 되실 줄 알았지만 십자가 지시며 만왕의 왕이 되셨다. 하나님이 우리의 기대와 다르게 일하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환호가 사라지고 조롱이 난무할 때, 기대와 다른 일이 벌어졌을 때 신앙을 포기하지 말라. 끝까지 신뢰할 때 그가 주시는 구원을 누릴 수 있다.

 

내가 기대한 일들이 무너질 때, 하나님이 기대하신 일들이 내 삶에 성취된다.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요한복음 19:30) 예수님이 내 인생의 가장 큰 기대, 영원에 대한 기대를 이미 다 이루신 분임을 믿는가? 그 믿음 안에서 오늘도 확신해야 한다. 내 기대와 다른 일이 벌어졌을 때에도, 하나님이 내 인생에 기대하고 계신 선한 일들이 온전히 성취될 것이다.

 

내가 기대했던 대로 움직여주는 왕을 모시고 있다면, 그것은 내가 만든 왕이다. 내 기대 밖으로 자유롭게 움직이시는 기대와 다른 왕을 나의 주님으로 모시라. 그것이 종려주일이 주는 참된 의미이다.

 

[1] 기대 때문에 실망도 커집니다. 기대와 다르게 펼쳐지는 오늘 속에 내가 실망하고 당황했던 경험들을 나누어 봅시다. (기대와 다른 자녀, 성적, 업무환경, 사람 등)

 

[2-3] 요한복음 12장 12-13절을 읽어봅시다.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들어오실 때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하였습니까? 왜 그런 반응을 보였습니까? 인간적인 기대로 가득 찬 내 삶의 모습 속에서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는 영역은 없는지 나누어 봅시다.

 

[4-5] 요한복음 19장 30절을 읽어봅시다. 예수님은 우리 기대와 다른 일을 행하시면서, 어떤 일을 성취해 주셨습니까? 그 믿음 안에서 내가 하나님의 일하심에 대한 기대를 놓지 않고 다시 소망 가운데 삶을 바라봐야 할 영역들을 나누어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