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예비한 곳
(3. 17. 2024.)

출애굽기 23:20

 

길을 잃었다는 생각은 늘 마음을 힘들게 한다. 어렸을 때는 입학, 취업, 합격 등 인생의 표지판을 따라가면 목적지에 닿을 줄 알았다. 그러다 어느 순간 ‘이제는 어디로 가야하지?’라는 질문에 답을 쉽게 내리지 못하게 된다.

 

하나님은 우리를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시는 분이다. 광야 길에서 모세에게 약속하신다.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를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출애굽기 23:20) 광야를 지나고 있지만, 분명 예비하신 곳에 가고 있다. 준비된 자리가 있다. 준비된 위치가 있다. 준비된 단계가 있다. 보이는 상황에 속아서 방황하며 버리는 시간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여전히 예비하신 곳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과정이다.

 

분명한 방향성에 대한 확신을 회복하라. 이유 없이 지금 이 자리에 있는 것도 아니고, 목적 없이 내 마음대로 이 시간 보낼 권한이 있는 것도 아니다. 내 눈에 그 길이 보이지 않아도, 지금 이 순간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꾸준히 묻고 깨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아빠 차를 타고 처음 가는 길을 창문으로 바라보는 어린 자녀와 같다. “아빠 여긴 어디야?”, “응 조금만 가면 도착해” 우리가 평안할 수 있는 이유는 내가 길을 알아서가 아니다.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우리를 이끄시는 분이 있다는 하늘 아버지를 향한 신뢰 때문이다.

 

모든 인생은 확실한 한 가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죽음이다. 죽음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진 사람들의 ‘영원한 방황’이다. 죽음 앞에서 방황하는 우리 인생을 대신하여 예수님은 분명히 우리가 가야할 곳을 예비해 두셨다.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요한복음 14:2) 예수님이 내 대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나의 인생에 영원한 방황이 그치게 됨을 믿는가? 그렇다면 오늘의 인생도 다시 확신해야 한다. 나는 어디로 가는지 잘 모르지만, 분명 주님은 이 땅에서 내 삶을 향해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이끌고 계신다.

 

올 한해 나의 삶은 어떻게 될까? 분명 하나님이 예비한 곳에 이르게 될 것이다. 순간적으로 어려워지는 마음들을 부여잡고, 영원히 내 삶의 여정을 붙드실 주님을 신뢰하라. 내가 가야 할 곳은 예비되어 있다.

 

[1] 어렸을 때는 정해진 길을 가는 것 같았는데, 어느 순간 인생의 방황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마음이 분주했던 경험들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2-3] 출애굽기 23장 20절을 읽어봅시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내가 길을 알지 못해도 내 삶의 여정을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인도하심이 흐릿해 진다는 이유로 방향성에 대한 확신을 잃었던 경험들을 나누어 봅시다.

 

[4-5] 요한복음 14장 2절을 읽어봅시다. 예수님은 우리의 죽음 이후의 삶을 위해 어떤 일을 행하셨습니까?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면서 내 삶을 바라보는 관점도 어떻게 회복되어야 하겠습니까? 나누어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