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일을 본 자
(7. 28. 2024.)

사사기 2:7

 

제대로 배우는 것은 다 사람으로부터 온다. 사업을 책으로 배울 수 있나? 사람 옆에 있어야 사업을 배운다. 결혼 생활 잘하는 법은 유튜브에 없다. 좋은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가 본능적으로 잘한다. 기도하는 부모 밑에 기도하는 자녀 있다. 타이거 우즈는 2살 때부터 아빠가 골프치는 걸 보며 자랐다. 사람은 보면서 커진다.

 

하나님은 보여주는 것을 통해 사람을 이끄시는 분이다. 사사시대 타락의 직전에 이스라엘이 버텼던 상황을 이렇게 묘사한다. “백성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큰 일을 본 자들이 사는 날 동안에 여호와를 섬겼더라”(사사기 2:7) 이스라엘의 윗 세대는 하나님의 큰 일을 본 자들이었다. 요단강 갈라지고, 여리고 성 무너지고, 가나안 입성하는 것을 눈으로 보았다. 큰 것을 본 자들이 사라지자, 다음 세대가 무너졌다.

 

하나님의 큰 일을 보는 첫 세대가 되라. 내가 먼저 본 것이 없으니 도대체 어떻게 살아야 할지, 하나님을 믿을만한 가치가 있는지 전해줄 것도 없는 것이다. 내 삶에 먼저 기적이 일어나야 한다. 지독한 고난을 지나 영광으로 들어가는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그래야 ‘큰 일을 본 자’가 된다. 그 다음엔 존재하는 것만으로 쓰임 받는다. 큰 일을 본 자로서 존재할 때, 아직 하나님의 큰 일을 보지 못한 가정과 주변의 타락이 늦추어지고 자녀와 주변 사람들이 보고 배우기 시작할 것이다.

 

예수님은 죽었다 살아나는 큰 일을 경험하신 분이다.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마태복음 28:6) 그래서 우리에게는 예수님을 볼 때 구원이 임한다. 나도 예수님 안에서 죽었다가 살아날 것이다. 가장 큰 것을 경험하신 분이 내 삶에 함께 하시니, 나도 내 일생 동안에 큰 일을 경험하는 자가 될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아직 하나님의 큰 일을 보지 못했는가? 당장 하나님의 큰 일을 본 자를 찾으라. 따라다니라. 그 사람이 하는 일을 따라하라. 당신도 곧 하나님의 큰 일을 본 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나면 누군가 당신을 따라다닐 것이다. 영광은 그렇게 확산 된다.

 

[1] 내가 신앙과 일상의 영역에서 가장 많이 영향을 받은 사람을 소개해 봅시다. 나는 무엇을 보고 배웠습니까?

 

[2-3] 사사기 2장 7절을 읽어봅시다. 사사시대 초기에 누가 살아있었습니까? 10절을 읽어봅시다. 그들이 사라지자 무슨 일이 벌어졌습니까? 내가 속한 조직(교회, 회사, 학교 등)에서 좋은 사람들이 사라지면서 다음 세대가 겪는 방황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10절: 그 세대의 사람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

 

[4-5] 마태복음 28장 6절을 읽어봅시다. 예수님은 어떤 일을 경험하신 분이십니까? 예수님 안에서 나도 (1) 내 주변에 큰 일을 본 자로부터 어떤 선한 영향력을 받아야 할지 (2) 큰 일을 본 자로서 내가 어떤 역할을 감당해야 할지 나누어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