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함에 숨겨진 종속
(12. 5. 2021.)

잠언 23:1-3

 

배고픈 개는 주인이 손에 든 먹이만 쫓아다닌다. 먹이를 먹을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주인에게 종속되는 것이다. 개가 아니라 우리 이야기이다. 우리의 삶 속에도 원하는 것을 얻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 종속되는 것이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종속될 각오를 해야 한다.

 

옛날에 한 왕이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초대했다. 일부러 음식을 차려 놓는다. 성경은 그 음식을 절대 먹지 말라고 말한다. “네가 만일 음식을 탐하는 자이거든 네 목에 칼을 둘 것이니라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속이는 음식이니라”(잠언 23:2-3) 그 음식에는 또다른 목적이 있었다. 음식을 통해 자신에게 종속시키기 위함이었다.

 

원하는 것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말에 속지 말라. 원하는 것에는 ‘종속’의 시험이 함께 있다. 약간만 얼굴을 고치면 예뻐질 줄 알았다. 예뻐지긴 했는데, 한 번 고치면 계속 고쳐야 한다. 병원에 평생 종속되는 것이다. 누가 쉽게 돈을 번다고? 쉽게 버는 상태가 될 때까지 평생 공부하고 연습해야 한다. 종속된 사람만 성과를 낸다. 쉽게 자격증 딴다고? 돈과 시간을 오로지 공부에만 바쳐야 한다. 공부에만 종속되어, 젊을 때 할 수 있는 다른 것을 다 잃는다.

 

그러므로, 쓸데없이 종속될 것 같은 모든 영역에서는 손을 떼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결혼할 것도 아닌데, 그 여자 그 남자에게 과하게 종속되면 안된다. 누가 주는 술, 누가 주는 접대 함부로 받지 말라. 그거 받으면 그들의 요구에 종속된다. 결혼할 때 부모의 돈 받지 말라. 부부의 주인이 부모가 된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에만 종속되어야 한다.

 

마귀가 예수님한테 다 준다고 했다.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마태복음 4:9) '모든 것'을 주는 조건이 있었다. 마귀에게 경배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종속을 거부하셨다. 오직 하나님께만 종속되셨다. 절 한번 안 하는 바람에, 모든 것을 잃는 길 같았지만, 십자가에서 그는 모든 것을 얻으셨다.

 

원하는 일이 있는가? 나의 인생이 어떻게 종속될지 살피라. 신자는 예수님께만 종속된 존재여야 한다. 나의 돈과 시간을 종속시키는 모든 왕의 진미를 피하라. 그것은 속이는 음식이다.

 

[1] 원하는 것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말에 빠진 적이 있습니까? 원하는 것을 얻으려다가, 쉽게 얻어지지 않아 고생했던 경험들을 나누어봅시다.

 

[2-3] 잠언 23장 1-3절을 읽어봅시다. 왕이 음식을 탐하는 자에게 무엇을 제안했습니까? 성경은 그 음식에 대해 어떻게 평가합니까? 우리 삶에 원하는 것에는 언제나 무엇이 숨겨져 있습니까?

 

[4-6] 현재 내 삶을 돌아봅시다. 굳이 종속될 필요가 없는데, 원하는 것이 생길 것 같아서 종속 되어있는 나의 시간, 돈, 관심들을 나누어 봅시다. 하나님이 내게 허락하신 종속에만 집중하기 위해 내 삶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까요? 나누어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