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속히, 실행은 꾸준히
(8. 25. 2024.)

에베소서 5:15-16
 

삶의 열매를 빼앗아가는 최악의 실수는 무엇인가? 시작과 실행의 속도를 착각하는 것이다. 늦게 시작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저축, 취업, 건강관리… 빠르게 시작해야 할 일들에 여유를 부린다. 반면, 실행은 한두 번 해보고 포기한다. 공부, 언어, 예배, 투자, 기도… 꾸준히 해야 하는데 결과가 너무 느리게 나오니 쉽게 지친다.

 

하나님은 내 삶에 주어진 기회를 분별하라고 명하시는 분이다.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에베소서 5:15-16) 세월을 아끼라는 말은 ‘기회를 잘 살려라’는 말이다. 꾸준히 해야 기회를 살릴 수 있는 일이 있고, 당장 시작하지 않으면 기회를 놓치는 일도 있다. 내 삶에 오늘 주신 기회가 무엇인지를 분별해야 열매를 거둘 수 있다.

 

적용적으로, 속히 해야 할 일과 꾸준히 해야 할 일을 분류해보라. 당장, 일단 시작해야 하는데 해보지도 않고 미루고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가? 계획하기 전에 일단 시작하는 것만으로 삶 전체가 바뀔 수 있다. 반대로, 이미 잘 하고 있고, 꾸준히만 하면 될 일인데 너무 조급해지고 실행을 포기해 버리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가? 지겹다고 잘못된 것이 아니다. 그냥 계속 가면 승리할 수 있는 길이다.

 

예수님은 나에게 어떤 분이신가? 나보다 앞서 시작하신 분이시다.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빌립보서 1:6)”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내 인생의 선한 일을 앞서서 시작하셨다. 꾸준히 실행하고 계심도 확신하겠는가? 오늘 내 삶도 그렇게 바라보아야 한다. 앞서 시작하신 그 분을 신뢰함으로 오늘 속히 시작하고, 꾸준히 실행해야 한다.

 

하던 일 계속 하면 되는데 조급해지면서 망치지 말라. 나중에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시작을 미루지 말라. 내게 주신 기회를 잘 살리는 것, 그것이 세월을 아끼는 성도의 참된 모습이다.

 

[1] 시작과 실행의 속도는 다릅니다. 내 인생에 시작을 미뤘던 경험들과, 실행에 있어서 너무 조급해졌던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2-3] 에베소서 5장 15-16절을 읽어봅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명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세월을 아끼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오늘 내 삶에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시작’과 ‘실행’으로 분류해봅시다. 무엇을 속히 해야 하고, 무엇을 꾸준히 해야 합니까?

 

[4-5] 빌립보서 1장 6절을 읽어봅시다. 내가 내 삶의 기회를 잘 살릴 때, 열매를 거둘 수 있음을 확신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미 시작된 예수님의 구원이, 오늘도 꾸준히 실행되고 있음을 믿으십니까? 그 신뢰함 속에 내 삶을 향한 새로운 다짐, 도전의 계획들을 나누어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