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이 더 좋았다는 핑계"

(8. 14 2016)

 

일본은 우리나라를 많이 괴롭혔다. 그렇다면 일제 전에는 어땠나? 동네 앞에 도로를 만들면 상놈들은 끌려가서 일했다. 그러나 양반들은 노동에서 면제되었다. ? 신분의 사회였기 때문이다. 일본인들이 오자 상황이 달라졌다. 일본인들 눈에는 양반이나 상놈이나 다 삽을 들어야 할 똑같은 조선놈으로만 보였다. 일본은 양반이 우스웠다. 절대 면제를 용납하지 않았다. 그렇게 평등이 왔다. 일본은 참 나쁜 일 많이 했다. 그렇지만 신분제도 끔찍했다. 일본이 오기 전엔 다 좋았다? 거짓말이다.

 

트럼프가 득세한다. 자유무역 때문에 미국이 힘들다며, 보호무역의 깃발을 올린다. 그렇다면 자유무역 전에는 어땠나? 두 번의 세계대전 사이에 보호무역과 경제 보복이 있었던 곳에서는 언제나 교역 수준이 감소하고 소득이 낮아졌다고 한다.[1] 자유무역의 문제는 자유무역에서 풀어야 한다. 자유무역이 안 되니 보호무역으로 돌아가면 좋아진다? 그것도 거짓말이다.

 

사람은 늘 이런식이다. 현재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옛날로 돌아가자고 말한다. 기억도 가물가물하고, 그게 더 나았던 것 같다. 그러나 전도서의 저자는 늘 우리에게 경고한다. "옛날이 오늘보다 나은 것이 어찜이냐 하지 말라 이렇게 묻는 것은 지혜가 아니니라"(전도서 7:10) 오늘이 별로니, 옛날이면 되는가? 현실을 뚫고 앞으로 가지 않으려는 회피행위이다.

 

신앙생활을 시작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태도와 행동들이 있다. 그렇게 살았지만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난다. 해석이 안 된다. 점점 위기가 온다. 왜 내가 하나님이라는 너무 큰 존재를 내 삶과 엮었을까! 차라리 옛날이 낫다? 나의 현실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것이다. 회피이다.

 

예수님도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셨다. 말씀에 순종하자, 체포의 칼날이 자신을 겨눴다. 그러나 옛날에 병 고치고 기적을 행할 때가 나았음을 한탄하시지 않았다.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아니하겠느냐"(요한복음 18:11) 십자가의 행적에는 돌이킴이 없다. 상황이 아니라 아버지를 본다. 내 삶의 구원은 "내 삶의 왔던 길"에 있지 않다. 나의 구원은 "내 삶의 길의 끝"에 있다. 앞으로 가야 한다.

 

지금 힘드니까 옛날의 습관, 옛날의 만남, 옛날의 그 어떤 것을 찾아가려는 생각이 있거든, 다시 생각하라. 바른 것을 찾아가는 것인가, 현실에 대한 회피인가? 일어나라. 계속 가라. 현실에서 치열하게 부딪치라. 영광은 앞에 있다.

 

[1-3] 내 삶의 전성기가 있었습니까? 그때 난 얼마나 잘나갔나요? 돌아가고 싶은 순간이 있습니까?

 

[1-4] 전성기에 비해 내 삶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전성기와는 달리 잃어버린 것들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내게 주신 현실의 삶을 "옛날이 좋았다" 라는 말로 부정하며 원망하는 나의 모습은 무엇이 있습니까?

 

[5-6] 예수님은 나의 구원을 위하여 삶의 방향을 어떻게 설정하셨습니까? 과거보다 좋지 않아진 상황에서 예수님은 어떻게 반응하셨습니까? 지금 내가 옛날이라는 단어를 버리고 다시 하나님과 현실에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부딪혀야 할 삶의 영역은 무엇입니까?



[1] 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필요하다면 연세대 경제학과 성태윤 교수의 글을 참고하라. 성태윤,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는 세 가지 방법", 매일경제 2016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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