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한 방법의 추구
(1. 3. 2021.)

이사야 28:23-29

 

새해에는 모든 사람이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변화는 어떻게 오는가? 방법의 변화에서 온다. 하나님은 내 삶에 어떻게 새 일을 행하시는가? 추구하는 목적을 이루는 ‘방법’을 바꾸시는 것이 하나님의 일하심이다.

 

하나님은 방법을 가르치시는 분이다.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적당한 방법을 보이사 가르치셨음이며”(이사야 28장 26절) 한글과컴퓨터의 한글, MS의 워드가 처음 나왔을 때,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이 인기였다. 그것이 그 시대에 업무를 위한 적당한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파이널 컷이 새로운 워드프로세서가 될 것이라고 한다. 시대에 맞는 적당한 방법을 추구하고 있는가? 적당한 방법을 찾으면, 성취도 따라온다.

 

92년 메이저 은행의 수신금리는 평균 14%였다. 1억을 넣으면 한 해 1400만원이 자본 수익으로 잡혔다. 지금은 2%이다. 시대가 바뀌었는데, 저축을 유일한 방법으로 생각할 수 없다. 그래서 사람들이 투자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탐욕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재정관리에 있어서도 나에게 맞는 지혜로운 방법을 찾으라. “파종하려고 가는 자가 어찌 쉬지 않고 갈기만 하겠느냐 자기 땅을 개간하며 고르게만 하겠느냐”(24절) 지혜 없이 기존의 방법만 고수해서는 열매를 거둘 수 없다.

 

하나님은 적절한 방법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분이다. 우리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은 죽음 뿐이었다. 나의 죽음을 대신하신 분이 예수님이다. 십자가는 내 삶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적절한 방법이었다. 적절한 방법으로 구원을 얻었다면, 나머지 삶도 신뢰하라. 삶의 영역마다 하나님께 적절한 방법을 구하라. 적절한 방법을 배우라. 적절한 방법으로 바꾸라. 죽음의 문제도 간섭하신 주님이, 우리의 삶의 문제에 간섭하지 않으실 리가 없다.

 

새해에는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그냥 이렇게 계속 살아서는 안된다. 열매를 원한다면, 적절한 방법을 찾으라. 방법을 가르치시는 하나님께 돌아오라. 적당한 방법을 추구하는 그리스도인만이 시대를 거스르고 승리하게 될 것이다.

 

[1] 내가 목표했던 일을 이루기 위해서 성취했던 ‘방법’의 노하우를 나누어봅시다. (공부, 다이어트, 악기연습 등) 어떤 방법이 나에게 가장 효과가 있었나요?

 

[2-3] 이사야 28장 26절을 읽어봅시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4절도 읽어봅시다. 내가 목표한 바를 이루기에 적절하지 않은 방법으로 살고 있는 모습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4-5] 우리의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하나님은 어떤 방법을 택하셨습니까? 하나님 앞에서 적당한 방법을 구해야 할 삶의 영역을 나누어봅시다.

+ Recent posts